낙관적 비관적 어떤 사람이 저축 더 많이 했을까

낙관적 비관적 어떤 사람이 저축 더 많이 했을까

낙관적 비관적 어떤 사람이 저축 더 많이 했을까

낙관적 비관적 어떤 사람이 저축 더 많이 했을까

캡틴 아메리카 주인공 이 운동으로 몸 키웠다

낙관적인 사람일수록 저축을 더 많이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콜로라도대 경영학·심리학 교수이자 소비자 금융 의사결정 연구센터 소장인 조 글래드스톤 교수 연구팀은 낙관주의 성향과 저축과의 연관성을 알아보는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미국, 영국, 유럽 등 14개국 전역에 걸쳐 14만3461명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낙관주의 성향을 측정하는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참가자들은 "전반적으로 나쁜 일보다 좋은 일이 더 많이 일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또는 "불확실한 시기에는 보통 최선을 기대한다"와 같은 설문에 응답했다.

연구 결과, 미래에 대해 낙관적인 사람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돈을 저축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득이 낮은 사람들 사이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오히려 낙관주의의 효과는 저소득층에서 가장 강했다.

특히 낙관주의 성향은 예산이 부족한 경우 비용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었다.

낙관론 점수가 약간만 개선되어도 1352달러(약 196만 원)의 비용 절감이 가능해졌다.

낙관주의와 저축 사이의 연관성은 나이, 성별, 관계 상태, 부모 상태, 아동기의 사회 경제적 지위, 건강,

고용 상태 및 ' 빅 파이브' 성격 특성(성실성, 외향성, 친화력, 신경증 및 경험에 대한 개방성)과 같은 다른 요인을 배제했을 때도 유지됐다.

연구팀은 월급을 받으며 살아가는 사람에게는 저축이 헛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낙관적인 전망은 현재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돈을 저축할 동기를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글래드스톤 교수는 "우리는 종종 낙관주의가 미래를 장밋빛으로 보게 만드는 안경이어서 저축을 덜 하게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며

"그러나 낙관주의는 특히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저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심리적 자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 연구 결과는 금융 교육 프로그램에 낙관주의 구축 기법을 강화해주면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연구 저자 글래드스톤 교수는 "궁극적으로 돈을 현명하게 관리하는 기술과 짝을 이루는 미래에 대한 희망의 마음가짐은 더 많은 사람이 재정적 안정을 구축하도록 돕는 열쇠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성격 및 사회 심리학 저널(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에 최근 게재됐다.

사람들은 흔히 노인들이 젊은 시절에 비해 ‘기억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노스캐롤라이나대 토머스 헤스 박사는 60~80대 노인들의 기억력을 테스트해 보았다.

첫 번째 집단은 60~70세 노인들로 실험 전에 ‘나이 때문에 결과가 안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두 번째 집단은 71~82세 노인들로 실험 전 어떠한 고정관념도 말해주지 않았다.

그 결과, 첫 번째 집단이 두 번째 집단보다 더 젊었음에도 불구하고 기억력 점수가 낮았다. 토머스 헤스 박사는 “노화에 대해 부정적일수록 기억력이 안 좋았다”고 말했다.

이 밖에 노인이 되면 ‘청력’에 문제가 생겨서 잘 안 들린다고 생각한다.

예일대 심리학과 베카 레비 박사는 노화에 비관적인 생각을 가진 70~96세 미국 노인들을 대상으로 3년 간 관찰하였다.

그 결과, 그들이 심한 청각상실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레비 박사는 “노인들을 존중하는 문화권으로 알려진 ‘이스터섬’의 노인들을 살펴보니 청각상실을 겪고 있는 노인들이 상대적으로 적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인디애나대학교 심리학자 짐 셔먼은 “고정관념은 사람에게 끈질기게 달라붙는 성질이 있는데, 나이가 들어서도 나이를 스스로 감점 요인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Read more

더워서 잠 못 드는 당신 양말로 체온 조절 과학적 방법

더워서 잠 못 드는 당신 양말로 체온 조절 과학적 방법

더워서 잠 못 드는 당신 양말로 체온 조절 과학적 방법 더워서 잠 못 드는 당신 양말로 체온 조절 과학적 방법 달걀의 역설 영양제처럼 먹었더니 오히려 탈모가 생겼다 열대야가 전국적으로 닷새째 이어지면서 밤잠을 설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특히 강원 강릉 지역은 지난 1일과 2일 동안 밤 최저기온이 각각 30.3도, 30.

By 관리자
달걀의 역설 영양제처럼 먹었더니 오히려 탈모가 생겼다

달걀의 역설 영양제처럼 먹었더니 오히려 탈모가 생겼다

달걀의 역설 영양제처럼 먹었더니 오히려 탈모가 생겼다 달걀의 역설 영양제처럼 먹었더니 오히려 탈모가 생겼다 의외의 간단한 습관 이것만 반복하면 다이어트 성공 확률 70 달걀은 풍부한 단백질과 다양한 비타민, 무기질을 함유해 완전식품으로 손꼽히지만, 생으로 섭취하면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비오틴 흡수를 방해해 탈모를 유발할 가능성 달걀 노른자에는 피부,

By 관리자
의외의 간단한 습관 이것만 반복하면 다이어트 성공 확률 70

의외의 간단한 습관 이것만 반복하면 다이어트 성공 확률 70

의외의 간단한 습관 이것만 반복하면 다이어트 성공 확률 70 의외의 간단한 습관 이것만 반복하면 다이어트 성공 확률 70 짠맛 중독 부르는 음식 한국인이 가장 자주 먹는 그 메뉴 7월과 8월 휴가 성수기를 앞두고 많은 사람들이 본격적인 다이어트에 돌입하고 있다. 규칙적인 운동과 식단 관리가 기본이지만, 일상에서 몇 가지 간단한 습관만 추가해도

By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