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잠 자는 사람의 뇌 가 더 크다 ?

낮잠 자는 사람의 뇌 가 더 크다 ?

낮잠 자는 사람의 뇌 가 더 크다 ?

낮잠 자는 사람의 뇌 가 더 크다 ?

기후위기 대책 어린이도 답답하다

낮잠을 잘 자도록 설정된 유전자를 가진 사람은 뇌 용량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람은 나이가 들면 뇌 용량이 줄어드는데 이러면 신경세포 수와 신경세포 간 시냅스 연결도 줄어 인지기능이 저하한다.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 연구팀은 습관적인 낮잠과 뇌 용량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먼저 UK Biobank 연구에서 40~69세 37만8932명의 데이터를 무작위로 추출했다.

그런 다음 멘델리언 무작위할당(Mendelian randomization)을 이용해 낮잠을 자도록 유도하는 유전자 변이 97개가 있는 사람들을 식별해냈다.

연구팀은 유전자 변이가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뇌 MRI 스캔 결과를 비교 분석했다.

그랬더니 낮잠을 자도록 프로그래밍된 사람의 평균 뇌 용량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2.6~6.5년 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단, 연구팀은 해마의 부피나 뇌의 반응 및 정보 처리 속도 사이에서는 별다른 차이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또 연구의 모든 참가자가 백인이므로 다른 인종에 일반화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연구의 저자 발렌티나 파즈 박사는 “멘델리언 무작위 분석은 출생 시 설정된 유전자를 살피기 때문에 일생 동안 낮잠과 뇌 용량의 연관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란 변수들을 피한다”며

“습관적인 낮잠과 더 큰 뇌 용량 사이의 상관관계를 설명하는 데 타당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저자 빅토리아 가필드 박사는 “우리 연구 결과는 짧은 낮잠이 뇌의 노화 속도를 늦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증거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한편, 낮잠은 얼마나 자는 게 좋을까? 정오에서 오후 4시 사이, 하루 20~40분 정도가 적당하다.

이전 연구에 따르면 30분가량의 낮잠은 집중력과 업무수행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지만 그 이상의 낮잠은 오히려 야간 수면을 방해해 불면증을 초래할 수 있다.

1주일에 한두 번 낮잠… 심장마비 위험 '절반' 뚝↓

1주일에 1~2회 낮잠을 자면 심혈관질환 위험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스위스 로잔대 연구팀은 심혈관질환이 없는 35~75세 성인 346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이들의 낮잠 패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후 평균 5년 동안 추적 관찰했다.

연구 결과, 일주일에 1~2회 낮잠을 자는 사람들은 낮잠을 자지 않는 사람들보다 심장마비, 뇌졸중, 심부전증 등 심혈관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거의 절반(48%)으로 줄어들었다.

연구팀은 낮잠이 심혈관질환 위험을 낮추는 정확한 이유는 밝혀내지 못했다.

다만, 낮잠을 자면 혈압이 낮아진다는 연구도 있다.

그리스 아스클레피온 병원의 연구에 따르면 평균 49분 정도의 낮잠을 잔 사람들은 낮잠을 자지 않은 사람보다 24시간 평균 수축기 혈압이 5.3㎜Hg 낮았다.

고혈압약만큼 혈압이 낮아진다는 결과다. 혈압이 낮아지면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연구팀은 "낮잠이 심장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다양한 연구가 있었지만,

낮잠 횟수를 밝힌 것은 처음"이라며 "공중보건을 위해 낮잠에 대해 더욱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영국의학저널 심장학(BMJ Jounals Heart)'에 게재됐다.

Read more

더워서 잠 못 드는 당신 양말로 체온 조절 과학적 방법

더워서 잠 못 드는 당신 양말로 체온 조절 과학적 방법

더워서 잠 못 드는 당신 양말로 체온 조절 과학적 방법 더워서 잠 못 드는 당신 양말로 체온 조절 과학적 방법 달걀의 역설 영양제처럼 먹었더니 오히려 탈모가 생겼다 열대야가 전국적으로 닷새째 이어지면서 밤잠을 설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특히 강원 강릉 지역은 지난 1일과 2일 동안 밤 최저기온이 각각 30.3도, 30.

By 관리자
달걀의 역설 영양제처럼 먹었더니 오히려 탈모가 생겼다

달걀의 역설 영양제처럼 먹었더니 오히려 탈모가 생겼다

달걀의 역설 영양제처럼 먹었더니 오히려 탈모가 생겼다 달걀의 역설 영양제처럼 먹었더니 오히려 탈모가 생겼다 의외의 간단한 습관 이것만 반복하면 다이어트 성공 확률 70 달걀은 풍부한 단백질과 다양한 비타민, 무기질을 함유해 완전식품으로 손꼽히지만, 생으로 섭취하면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비오틴 흡수를 방해해 탈모를 유발할 가능성 달걀 노른자에는 피부,

By 관리자
의외의 간단한 습관 이것만 반복하면 다이어트 성공 확률 70

의외의 간단한 습관 이것만 반복하면 다이어트 성공 확률 70

의외의 간단한 습관 이것만 반복하면 다이어트 성공 확률 70 의외의 간단한 습관 이것만 반복하면 다이어트 성공 확률 70 짠맛 중독 부르는 음식 한국인이 가장 자주 먹는 그 메뉴 7월과 8월 휴가 성수기를 앞두고 많은 사람들이 본격적인 다이어트에 돌입하고 있다. 규칙적인 운동과 식단 관리가 기본이지만, 일상에서 몇 가지 간단한 습관만 추가해도

By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