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떨림 원인과 치료법 , 눈 떨림 계속될 때, 3가지 확인해야

눈떨림 원인과 치료법 ; 눈이 떨릴 때 확인해야 하는 중요한 세 가지 있습니다. 첫째, 한쪽 눈이 떨리는지 양쪽 눈이 떨리는지 입니다.

두 번째는 아래 눈꺼풀이 떨리는지 윗눈꺼풀이 떨리는지, 그리고 세 번째는 입과 얼굴이 같이 떨리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의학적으로 구별해야 할 눈떨림은 5가지 정도 있는데, △안검연축이라고 하는 ‘눈꺼풀연축’

△안면근육 잔떨림 △반쪽얼굴연축 △안면마비 후 발생하는 안면연합운동입니다.

[ 노인 당뇨환자 , 고혈당뿐 아니라 ‘저혈당’도 위험해 ]

그 외에 △눈을 포함한 얼굴 전체가 실룩거리고 떨리는 ‘안면 근이긴장’ △얼굴의 틱장애도 눈떨림의 원인이 됩니다.

이중 가장 흔한 것은 안면근육 잔떨림입니다. 다음으로 양쪽 눈 전체가 떨리는

안검연축, 한쪽 눈과 얼굴이 떨리는 반쪽얼굴연축, 안면마비, 구안와사 후에 후유증으로 인한 안면연합운동이 뒤를 잇습니다.

얼굴과 입의 안면 근이긴장과 얼굴 틱장애는 드물지만, 가끔 있습니다.

2~3달 정도, 아래 눈꺼풀에 떨림이 간혹 발생하는 안면근육 잔떨림은 가만히 있을 때 ‘파르르’ 하고 눈꺼풀에 떨림이 발생합니다.

이는 신경계의 이상 흥분으로 나타납니다. MRI를 비롯한 검사상 이상이 없고, 피검사에도 이상 소견이 관찰되지 않습니다.

대개 일시적으로 수개월 반복되다가 저절로 없어집니다.

안검연축의 경우 뇌 MRI에서 형태적 이상은 없지만, 한 번 발생하면 계속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쪽얼굴연축은 눈과 입 주위로, 한쪽에만 생기는데요.

이는 뇌 안에서 얼굴을 움직이는 안면신경 뿌리에 뇌혈관이 붙어서 발생합니다.

반쪽얼굴연축은 완치가 가능합니다. 눈과 입이 같이 움직이는 안면연합운동은 말초성 안면마비를 앓고 나서 약 5%에서 발생합니다.

얼굴과 입의 근이긴장과 틱 장애는 현재 원인을 알 수 없지만, 간혹 발생하고요.

눈떨림 원인과 치료법

한번 발생하면 계속 존재하게 됩니다. 이처럼 눈떨림과 얼굴 떨림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정확히 구별할 수 있는 의료진에게 진단받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Q. 눈떨림 증세가 나타나면 중풍을 의심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요새 의학정보가 온라인상에 너무 많다 보니, ‘눈이 떨리면 중풍이 온다’고 사람들을 호도하는 경우도 있는 듯합니다.

하지만 눈떨림은 중풍과 관련이 없습니다. 중풍의 전조증상은 입 주위가 저린다든지 말이 어둔해지고 발음이 둔해지는 증상입니다.

얼굴 떨림하고는 관련이 없고요. 이 증상이 순간적으로 어지럼증과 같이 발생하면 그때, 중풍을 의심해야 합니다.

Q. 눈떨림이 나타나면 마사지를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눈과 얼굴의 마사지 요법은 근육을 풀어주고 긴장을 완화시키는 좋은 방법으로, 일시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계속 눈떨림이 계속된다면 자가요법으로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Q. 영양제 섭취, 증상 완화에 도움될까요?

눈이 떨리는 분들이 일반적으로 많이 섭취하는 마그네슘을 포함한 신경전달물질의 영양제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부 질환에서는 효과가 확실하지 않지만 안검연축, 반쪽얼굴 연축, 얼굴∙입 근이긴장에는 근이완제, 신경안정제, 항경련제가 도움 됩니다.

>>> 추천사이트 보러가기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